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백남준의 <아름다운 여성 화가의 연대기>를 위한 앨리슨 놀즈의 국기,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 파르나스 갤러리, 부퍼탈
제작연도/ 1963
작가(출처)/ 만프레드 몬트베
분류/ 사진
크기/ 40.2×30.4cm
재료/ 바리타지에 흑백사진

1963년 3월 독일 부퍼탈의 갤러리 파르나스에서 열린 백남준의 첫 번째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에서 만프레드 몬트베가 찍은 〈아름다운 여성 화가의 연대기〉 사진이다. 백남준은 플럭서스 아티스트인 앨리슨 놀즈를 위한 몇 가지 스코어를 쓴 바 있는데 그 중 <아름다운 여성 화가의 연대기>는 1월에 미국 국기를, 2월 미얀마, 3월 중국, 4월 에티오피아, 5월 프랑스, 6월 독일, 7월 헝가리, 8월 아일랜드, 9월 자메이카, 10월 콩고, 11월 몽골, 12월에는 러시아 국기를 생리혈로 물들이고 이 국기들을 갤러리에 전시하라는 내용이다. 놀즈는 《음악의 전시》를 위해 국기 네 점을 제공했으며 1961년 독일 신문에 난 쿠바 사태 기사의 액자 양 옆으로 독일과 터키, 영국과 덴마크의 국기가 각각 전시되었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사진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