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요셉 보이스, 뒤셀도르프 예술아카데미
제작연도/ 1969.5.7
작가(출처)/ 만프레드 레베
분류/ 사진
크기/ 20.3×25.4cm (8x10inch)
재료/ 흑백 사진

뒤셀도르프 예술아카데미 교수였던 요셉 보이스의 반제도적 학내 활동에 동조하는 학생들은 학교의 공식적인 교수진, 커리큘럼과는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대중을 위한 수업을 개최하는 등 비판적이면서 열린 학습을 위한 각종 행동을 벌이고 있었다. 이러한 분위기를 틈타 예르크 임멘도르프와 크리스 라이네케가 주도한 ‘LIDL 아카데미’도 지식의 공유에 관한 대안적 방식의 실험을 도모하였는데, 기간 동안 학교 옥상에 LIDL 깃발을 꽂아 두고 학교를 먹고 자는 임시 호스텔처럼 변모시켜 그 안에서 학생, 교수, 연구자, 그 밖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모여 예술 교육과 제도에 대해 자유롭게 논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만프레드 레베가 1969년 5월 7일 찍은 이 사진에서 보듯 대자보처럼 나붙은 각종 문구들은 프로그램을 공지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예술과 정치의 관계에 관한 의견들도 그래피티처럼 표출되어 있다. LIDL 아카데미는 결국 경찰이 진입하고 학교 전체가 임시 폐쇄되는 조치로 막을 내렸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사진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