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아트센터 아카이브는 작가 백남준과 그의 작품세계, 그리고 아트센터와 관련한 역사적 기록 및 연구 자료들을 수집하고, 보관하고, 이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는 백남준과 연관된 원자료(Primary Materials) 컬렉션들로 서신, 사진, 전시 자료, 미디어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남준아트센터 아카이브는 백남준 연구에 활용될 원자료들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현재 슈야 아베 컬렉션, 마리 바우어마이스터 컬렉션, 에릭 안데르시 컬렉션, 갤러리 원 컬렉션 등을 비롯한 백남준 아카이브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또한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작업 소스로 활용되었던 영상물들로 구성된 비디오 아카이브 컬렉션도 소장하고 있다.
백남준과 함께 작업했던 동료 작가, 지인, 컬렉터들이 생성하고 수집한 원자료 컬렉션들로, 백남준의 전시 및 일상과 관련한 서신, 사진, 오브제 등을 포함한다. 보관 처리가 완료된 소장 컬렉션들은 사전에 예약하고 열람이 가능하며, 디지털화가 완료된 컬렉션의 아이템은 검색으로도 접근이 가능하다.
백남준의 싱글 채널 비디오 작품 및 비디오 조각 소스 작품, 다큐멘터리 및 기타 영상물들로 이루어진 비디오 아카이브 컬렉션은 작가가 직접 작업했던 2,285개의 아날로그 테이프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변환 작업 중인 비디오 아카이브 컬렉션의 대표작으로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 Good Morning Mr. Orwell>, <글로벌 그루브 Global Groove>, <과달카날 레퀴엠 Guadalcanal Requiem>, <모음곡 212 Suite 212>등이 포함되어 있다.
- 자료이용: 아카이브 컬렉션의 열람은 이메일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
(library@njpartcenter.kr) - 이용시간: 오전10시 – 오후5시 (화-금) 중 사전 예약을 통해 확정된 시간
- 문의: library@njpart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