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무제
제작연도/ 2001
작가(출처)/ 백남준
분류/ 드로잉
크기/ 35.5×43.2cm

우측 하단에 ‘조지 워싱턴 다리’, ‘허드슨 강’이라고 써 놓은 것으로 보아 이 드로잉은 아마도 뉴저지를 그렸으며 건물들은 뉴저지의 대표적 지형지물인 ‘프리덤 타워’, ‘AT&T’ 등이 아닐까 추정해 볼 수 있다. AT&T 산하였던 벨 연구소(Bell Labs)는 백남준과 밀접한 기관이기도 한데, 1960년대 아방가르드 아티스트들을 위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한 곳이다. 백남준은 1966년 벨 연구소 포트란 워크숍에 참여한 바 있고, 1967년에는 상주 연구자로 있으면서 실험실의 기자재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여러 가능성을 타진했던 것으로 보인다. 백남준이 살던 뉴욕 소호에서부터 뉴저지 외곽까지 가깝지 않은 거리였음에도 백남준은 일주일에 사나흘씩 이곳에 와서 작업했다고 한다. 뉴저지를 그린 두 개의 유사한 드로잉 모두 공통적으로 두 명의 여인을 그렸는데 특정한 헤어스타일을 묘사한 것으로 보아 구체적인 인물을 염두에 두고 그린 것으로 보인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드로잉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