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무제
제작연도/ 2001
작가(출처)/ 백남준
분류/ 드로잉
크기/ 35.5×43.2cm

이은상(李殷相), 여운형(運亨), 박종화(月灘), 이태준(上虛), 이광수(春園), 정지용(芝溶), 김소월(素月) 등 문호들의 이름이나 호를 우측 상단과 좌측 하단에 적었다. 중앙에는 한글 자음 14개와 그 사이에 옅은 파란색으로 서방정토(西方淨土)라고 썼으며, 그 아래로는 주황색으로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를 썼다. 나머지 부분은 천자문의 사자성어들이다. 여모정렬(女慕貞烈) 남효재량(男效才良): 여자는 곧은 마음과 굳센 의지를 본받고 남자는 재능과 선량함을 본받아야 한다. 공곡전성(空谷傳聲) 허당습청(虛堂習聽): 빈 골짜기에서도 소리는 전해지듯 비어있는 집의 소리도 메아리처럼 세상에 전해진다. 추위양국(推位讓國): 왕의 자리를 넘겨주고 나라를 양보하다. 조민벌죄(弔民伐罪) 주발은탕(周發殷湯): 도탄에 빠진 백성들의 괴로움을 위로하고 백성을 괴롭히는 폭군의 죄를 밝혀 토벌한 것은 주나라를 세운 무왕 발과 은나라를 세운 탕왕이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드로잉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