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위한 선
제작연도/ 연도미상
작가(출처)/ 백남준
분류/ 드로잉
크기/ 200x71cm
재료/ 종이, 먹
1961년 10월 26일 슈톡하우젠의 <오리기날레>에서 백남준은 <머리를 위한 선>을 선보였다. 그는 머리카락과 손, 넥타이 등에 붓처럼 잉크를 묻혀 바닥에 놓인 종이 위를 기어가면서 천천히 선을 그어서 신체의 미세한 움직임의 흔적들까지 남겨놓았다. 이 작품은 1960년 라 몬테 영이 쓴 퍼포먼스 스코어 <(밥 모리스를 위한) 작곡 1960 10번>을 백남준 식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라 몬테 영의 스코어에는 “직선 하나를 긋고 그것을 따라가라”라고 되어 있다. 이듬해 8월 9일 비스바덴 시립미술관에서 있었던 “플럭서스 국제 신음악 페스티벌”에서 백남준은 이 작품을 다시 공연하는데, 잉크와 토마토 주스를 섞은 액체에 머리카락을 적셔 약 4미터(13피트)의 종이 위를 천천히 기어갔다. 이 때의 공연 장면이 영상으로 남아있는데, 이 영상에서는 절제된 강렬한 몸짓으로 진지하게 퍼포먼스를 하는 백남준의 모습과 함께, 이 기발한 장면에 박장대소를 하는 관객들의 모습이 대비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백남준은 이 퍼포먼스의 결과로 남은 흔적을 같은 제목의 평면 작품으로 남겨 놓았다.
재료/ 종이, 먹
1961년 10월 26일 슈톡하우젠의 <오리기날레>에서 백남준은 <머리를 위한 선>을 선보였다. 그는 머리카락과 손, 넥타이 등에 붓처럼 잉크를 묻혀 바닥에 놓인 종이 위를 기어가면서 천천히 선을 그어서 신체의 미세한 움직임의 흔적들까지 남겨놓았다. 이 작품은 1960년 라 몬테 영이 쓴 퍼포먼스 스코어 <(밥 모리스를 위한) 작곡 1960 10번>을 백남준 식으로 재해석한 것으로, 라 몬테 영의 스코어에는 “직선 하나를 긋고 그것을 따라가라”라고 되어 있다. 이듬해 8월 9일 비스바덴 시립미술관에서 있었던 “플럭서스 국제 신음악 페스티벌”에서 백남준은 이 작품을 다시 공연하는데, 잉크와 토마토 주스를 섞은 액체에 머리카락을 적셔 약 4미터(13피트)의 종이 위를 천천히 기어갔다. 이 때의 공연 장면이 영상으로 남아있는데, 이 영상에서는 절제된 강렬한 몸짓으로 진지하게 퍼포먼스를 하는 백남준의 모습과 함께, 이 기발한 장면에 박장대소를 하는 관객들의 모습이 대비를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백남준은 이 퍼포먼스의 결과로 남은 흔적을 같은 제목의 평면 작품으로 남겨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