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작가(출처)/ 백남준
분류/ 회화
크기/ 71.1×101.6cm
텔레비전의 화면조정 기준 색상표와 같은 배경에 천수관음을 그렸다. 다른 작품들에서 그린 천수관음에서는 손을 삼지창처럼 묘사한 것과 달리 여기에서는 둥그런 손가락의 모양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이다. 손바닥마다 한 개의 눈이 있어서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을 가진 관음으로 자비로움과 구제의 힘이 끝없음을 상징한다. 백남준은 중생을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천수관음을 자신이 즐겨 쓰는 텔레비전 화면조정 배경에 그리고, 그 옆에 한글을 처음 배울 때 쓰게 되는 “가나다라”를 부처의 이름처럼 썼다. 뇌졸중 발병 후 양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고 말하는 것도 불편해진 백남준의 고통과 번뇌가 느껴진다.
텔레비전의 화면조정 기준 색상표와 같은 배경에 천수관음을 그렸다. 다른 작품들에서 그린 천수관음에서는 손을 삼지창처럼 묘사한 것과 달리 여기에서는 둥그런 손가락의 모양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이다. 손바닥마다 한 개의 눈이 있어서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을 가진 관음으로 자비로움과 구제의 힘이 끝없음을 상징한다. 백남준은 중생을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천수관음을 자신이 즐겨 쓰는 텔레비전 화면조정 배경에 그리고, 그 옆에 한글을 처음 배울 때 쓰게 되는 “가나다라”를 부처의 이름처럼 썼다. 뇌졸중 발병 후 양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고 말하는 것도 불편해진 백남준의 고통과 번뇌가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