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카드 한 벌, 플럭스게임
제작연도/ 1966/1969
작가(출처)/ 조지 브레히트
분류/ 오브제
크기/ 2.5x7x9.5cm
재료/ 플라스틱 상자, 64개의 카드

조지 머추너스가 1964년 기획한 ‘플럭스키트’ 개념에 따라 플럭서스 작가들은 작은 오브제나 인쇄물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게임처럼 읽거나 실행해볼 수 있는 멀티플 에디션 키트를 제작하였다. 이 키트들은 소형 서류가방에 함께 담겨 판매되기도 했는데, 백남준의 「실험 TV 전시회의 후주곡」이 실렸던 플럭서스 신문 제4호 『fLuxus cc fiVeThReE』에 광고가 게재되면서 유통되기 시작했다. 이 키트는 조지 브레히트의 <카드 한 벌, 플럭스게임>이다. 64개의 카드 앞면에는 서로 다른 다양한 흑백의 그림이, 뒷면에는 머리카락처럼 보이는 이미지가 동일하게 인쇄되어 있다. 카드에 숫자나 글자가 적혀있지 않고 미리 정해진 규칙도 없기 때문에 혼자 혹은 여럿이 참여하는 사람이 오로지 상상만으로 규칙을 만들어 나가면서 게임에 임하게 된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오브제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