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조지 머추너스의 <백남준을 위한 12개의 피아노곡>(1962)의 벤 패터슨 퍼포먼스
제작연도/ 1962/2010
작가(출처)/ 벤저민 패터슨
분류/ 오브제
크기/ 가변크기
재료/ 지시문, 각종 사물들, 기록 영상

조지 머추너스가 1962년에 작곡한 <백남준을 위한 12개의 피아노곡>을 벤 패터슨이 2010년 백남준아트센터에 와서 공연하였다. 이 때 한국어로 주석을 단 퍼포머 스코어와 당시 사용한 네온 오렌지 색 스프레이, 꽃병, 양동이, 세제와 스펀지, 광택제와 윤을 낼 수 있는 천 등의 오브제들이 백남준아트센터 소장품에 포함되었다. 머추너스가 쓴 스코어는 다음과 같다. 1. 힘 센 사람 몇몇이 피아노를 들어 무대 위로 옮긴다. 2. 피아노를 조율한다. 3. 피아노 위에 오렌지색 페인트로 패턴을 그린다. 4. 피아노 건반의 가로만큼의 길이로 된 반듯한 막대로 키보드 전체를 한꺼번에 누른다. 5. 강아지나 고양이를 피아노 안에 넣고 쇼팽을 연주한다. 6. 피아노 조율용 키로 가장 높은 3개의 현을 끊어질 때까지 한껏 당긴다. 7. 작은 피아노를 다른 피아노 위에 올린다. 8. 피아노를 뒤집고 꽃이 담긴 화병을 피아노 울림통 위에 놓는다. 9. 관객이 볼 수 있도록 피아노 그림을 그린다. 10. 피아노곡 10번을 쓰고 그 기호를 관객에게 보여준다. 11. 피아노를 닦고 왁스를 발라 광을 낸다. 12. 다시 그 피아노를 들어 무대에서 치운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오브제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