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6매, ISBN 978-89-962263-5-2)
백남준
, 완전범죄와텔레–토피아제국의구성
이영철 (백남준아트센터관장)
서울대학교미학과석사를마치고미국일리노이주립대현대미술사박사과정중퇴, 현백남준아트센터초대관장. 현계원디자인예술대학교수다. 1997년광주비엔날레와 2000년부산비엔날레예술감독을역임하였으며, 제1회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창립및총감독, 백남준국제아트페스티벌총감독역임, 저서로평론집「상황과인식」, 「현대미술과문화정치학총서」등이있다.
[백남준의선물2]는 “고르디아스의매듭다시묶기”라는주제로 2009년 9월 3일 4일이틀동안백남준아트센터에서개최한세미나의발표와토론을보완하여엮어진책이다. 이세미나는백남준의사유와예술행위를관통하는 ‘혼성성’의개념을다양한분야에서활용해보는자리였다. 철학, 현대물리학, 정치학, 인류학, 역사학, 미디어학, 큐레이팅, 미술사등각기다른분야에서접근해서이질적인영역들과적극적으로접속하여새로운앗상블라주를만들어가는논의자체에초점을두었다. 이처럼특성과질감이다른끈들을이어가는과정속에서백남준을재독하려는노력은우리자신을질적인다양체로인도하리라는믿음에자신을자유롭게풀어놓는일과같다.
백남준은 19세기부터시작된열역학제2법칙, 즉엔트로피의위협에시달리던인간종에게카오스에마음을허락하는예술을권유했다. 비트겐슈타인의말처럼, 우리는미래의길은직선이아니라계속해서방향을바꾸는곡선이라는것을떠올리지못한다. 지그재그의곡선은끝없이카오스의파형을그리면서변화하는시간의이미지들을낳는다. 1950년대말레이더및 TV와씨름하던칼오토괴츠(Karl Otto Götz)가 “통제불능이다!” 라고카오스문제에서패배를선언하자, 백남준은그통제불능의카오스에서자신의예술의시작점을찾았던것이다. 물론백남준이창조한것은카오스자체가아니라재편된카오스, 구성된카오스를담는새로운영역이었다. ‘사적인(private)’ 사상가로서백남준은이러한영역에서 ‘텔레–토피아제국(Tele-topia Empire)’을구성하여 ‘불가능한유토피아의판타지’에이끌려왔던 20세기예술과사상의 ‘이후’를실천했다. 1974년프랑스의인터뷰어이르멜린리비어와의대화에서백남준은이렇게말했다. “마르셀뒤샹은이미비디오아트를제외하곤모든것을다이뤄놓았습니다. 그는입구는커다랗게만들어놓고, 출구는아주작게만들어놓았지요. 그조그마한출구가바로비디오아트입니다. 그리로나가면우리는마르셀뒤샹의영향권밖으로나가는셈입니다.” …
발제자소개
2009년 9월 3일
박정진
· 백남준과예술인류학적비전
한양대학교문화인류학과겸임교수로, 인문, 사회, 종교등다양한분야에서저술활동을펼치고있다. 최근 <불교인류학>, <종교인류학>을출간했으며, <마고>를근간할예정이다.
정헌이
· 뒤샹과백남준
한성대학교회화과교수로미술평론활동을활발하게펼치고있다. 평론집 <현대미술의신화>를출간한바있으며, “백남준의선적시간”을비롯한다수의논문이있다.
수잔느노이부르거
· 백남준의 <음악의전시 – 전자텔레비전>을재방문하다비엔나현대미술관(Museum Moderner Kunst Stiftung Ludwig Wien)의큐레이터, 2009년 3월에 <백남준, 모든감각을위한음악(일명 MUMOK)>이라는제목의전시를통해백남준의 1963년전시 <음악의전시 – 전자텔레비전>을재현해냈다.
데이비드저르빕
· 백남준과기술의인간화 : “테크네“의또다른 ”로고스“
파리제 1대학및안시에꼴데보자르미학강사. 백남준과함께인터랙티브전자아카이브인 “아나카이브(Anarchive)” 개념을창안함. 주로퍼포먼스에대해연구하며, 주요글로는아트프레스 2007년 7월호에개제된 ”De la performance au performantiel”이있다.
윤천실
· 현대물리학에서바라본백남준의예술
실험물리학자, 경상대고에너지물리연구실에서유럽입자물리연구소, 미국페르미국립가속기연구소, 일본고에너지물리연구소와중성미자에대한장기적인국제공동연구를수행하고있다.
2009년 9월 4일
조정환
· 월인천강, 달에홀린삐에로
현재성공회대학교에서대학원, 연세대학교대학원에서맑스주의의역사와탈근대사회이론및문화이론을강의하고있다. 저서로 <민주주의민족문화론과자기비판>, <노동해방문학의논리>, <지구제국>, <21세기스파르타쿠스> 등이있다.
행크볼(Hank Bull)
· 멀티–인터–트랜스(multi-inter-trans)
퍼포먼스, 비디오, 라디오, 텔레커뮤니케이션아트분야에서활동하고있는캐나다의아티스트로 1986년베니스비엔날레, 1987년도큐멘타 9에참가한바있다. 1999년에문을연밴쿠버국제아시아현대미술센터(Center A)의공동창립자이다.
홍철기
· 비인간이란무엇인가?
서울대학교정치학과에서 ‘박정희시대의헌법사상사’에대한연구로박사학위논문을준비하고있는홍철기는최근브뤼너라투르의 <우리는결코근대인이었던적이없다>를번역한바있다. 노이즈음악가, 즉흥음악연주자, 영화음악작곡가, 사운드아티스트로도활발하게활동중이다.
진중권
· 백남준의미디어미학
서울대미학과를졸업하고같은대학교대학원에서 <소련의구조기호론적미학> 연구로석사학위를받았다. 이후독일로건너가베를린자유대학에서언어구조주의이론을공부했다. 저서 <미학오딧세이>, <놀이와예술그리고상상력>, <미디어아트> 등과역서 <컴퓨터아트의탄생> 등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