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의선물1, 관점이동과시간성 – 이영철 (백남준아트센터관장)
마르셀모스의증여론에따르면, A는 B에게 B는 C에게 C는 A에게주는선물의선순환구조를근대자본주의산물인 ‘교환’ 개념의틀에끼워맞추면그의미를잃게된다. 선물행위란보이지않는가치와마음에대한답례와의무로이어지는구조이기때문이다. 백남준에게예술은미술제도안의협애한논리를벗어나, 도래하는전자화세상에서선물을주고받는것과같이마음과마음으로이어지고, 위성에서위성으로전달되는매개체와같은것이었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지속적으로진행될세미나의타이틀로마르셀모스의‘선물’이라는개념을빌려온이유가여기에있다.
2008년 10월 9일백남준아트센터가마침내문을열었다. ‘백남준이오래사는집’ 이라는백남준의천진스런글씨체로된사인과함께경기도와맺은계약이 8년이지나서야실현된것이다. 이날개막식에는 3개의대형깃발이걸렸다. 첫번째깃발은색면의비율에따라태극기의형태를해체하여스트라이프로재구성한것이었고, 두번째는 30세에백남준이그린플럭서스섬의이미지가새겨진깃발이었으며, 마지막깃발은중앙에 Now Jump라는백남준페스티벌의타이틀이크게새겨진것이었다. 이것들은백남준아트센터가나아갈기본정신의선언과도같은것이었다. 백남준은근대민족국가의갈등구조너머인류의먼과거와미래를연결하여위성적, 생태적관점으로평생을사유하였다. 이러한사유를통해백남준이꿈꿔왔던것은‘해방’이었다. 또한이러한해방은이솝우화에나오는유명한글귀인 “여기가로두스섬이다. 지금도약하라!(Here is a Rod, now jump!)” 에서말하는것처럼, 지금여기에서시작되어야하는것이다.
1957년일본동경대학에서쇤베르크에대한논문을마친청년백남준은독일로유학을떠났다. 아시아에서온키작은청년의내면에서솟아오른마그마의뜨거운열기는유럽중심주의의국가체제를넘어지성의새로운회복을일깨우기위해인간의모든감각들을불러내는복합적인지적혁명의시작이었다. 청각, 촉각의새로운발견을통해관객의능동적인개입을유도하면서테크놀로지를메시지전달의선전도구로부터해방시키는백남준의격렬한시도는당시패전으로주눅들어있던독일국민들, 그리고가해자, 피해자의식에시달리고있던유럽의백인들에게적지않은해방감과통렬한웃음을선물하였다. 일본의종교학자나카자와신이치가말했던것처럼, 무의식속에잠재해있는감각과사고의야생을잠에서깨어나게하고, 그것에표현을부여할수있는지성의형태로서의예술을청년백남준은우리모두에게선물하고자했던것이다. 백남준아트센터오픈 5일전인 10월 4일(1965년)은백남준이비디오아트를시작한기념일이라할수있다. 그가아직상업용으로출시되지않은소니포타펙비디오캠코더를구입한바로그날, 마침교황바오로 6세가뉴욕시를방문하였고, 이것을백남준은라이브로촬영하여그리니치빌리지에있는예술가들의퍼포먼스장소인카페 ‘오고고’ 에서샬롯무어맨의퍼포먼스와함께녹화테이프를상영했다. 가톨릭교황을비디오로찍은백남준이비디오아트의교황이되는역사적순간이었다. 하지만비디오아트의기원은이보다거슬러백남준이 1959년쾰른 WDR 전자스튜디오에서전자 TV를이용해새로운예술을구상하면서시작된것이다. 1963년엥겔스의고향인부퍼탈에서가진첫개인전 ‘음악의전시–전자텔레비전’ 이바로그출발점이었다. 이전시는당시까지각기분화되어진화해온본격(high) 모더니즘의음악적, 미술적전통에서볼때, 금기시된‘연극성’과동아시아의샤머니즘, 선(Zen) 등이결합하여이뤄낸감각의고원이었다. 백남준의이후작업들은많은부분에서이전시의발상을변주한것들이며, 특히오늘날전시에서흔히보게되는관객참여를이끌어내는방식은 1963년백남준의첫개인전의핵심적인작동기제였다. 20세기중반까지전위적인예술가들의정신에영향을끼친기계미학의운동이미지에서벗어나전자테크놀로지의시간이미지로관점이동이발생하는출구에서백남준에게벌어진우연적인, 그러나필연적인사건이었다.
그러나백남준예술에대한연구는그가이룩한 ‘믿기지않는’ 위업들, 남겨진기록들, 많은작품들, 그리고열광적인몇몇지지자들과넓고다양한인간관계들에비할때, 국내는물론이고외국에서조차그연구가너무도충분하지못하다. 보이스, 케이지에비할때그에대한조명은지나치게피상적이고이론적깊이가없다. 예를들어, 미국국적으로 40여년을살았지만, 최근뉴욕에서발간된통사적성격의미술사이론서인 1900년이후의미술사(로잘린드크라우스, 할포스터등저)에서백남준을다룬부분은너무빈약하다못해왜곡되어있기조차하다. 미디어와고고학, 종교인류학의관계에있어그어느예술가보다탁월했던백남준의사유의깊이에턱없이못미치는지적인한계때문에, 그의예술과사유의깊이는많은부분이가려져있거나피상적으로만언급되어왔다. 저널리즘의과도한신화화, 혹은국내전문가들의냉소주의, 그리고국가주의/인종주의의선입견이라는장벽속에서백남준에대한연구는궤도에진입하지못하고있다. 여기에백남준아트센터의존재이유가있다.
백남준에대한오해에는몇가지중요한이유가있다. 다다가 20세기예술의 DNA이고그중심에뒤샹이있다면, 그것의바깥으로나가는출구에비디오아트가있다. 비디오아트는모든이미지요소들을시간의콜라주안에서소용돌이치는분자로변질시키는유목적인전쟁기계를형성한다. 누구나지니고다니기편해서유목적인것이아니라이미지의파괴와영속적인변형을그속성으로하고있다는점에서유목적매체이다. 따라서비디오아트의교황이자선승인백남준의노마드기질과그의예술은정주민적논리로는해독되지않는부분이많다. 음향, 퍼포먼스, 전자공학과선, 샤머니즘이복합적으로결합된그의예술은서구인들(나아가지난 20세기사람들)에게무척이나낯선것이며, 더욱이현대미술의제도안에서발생된패러다임은시간에대한새로운철학적개념을실험해온백남준의예술을수용하기에는기본골격부터너무다르다. 그결과백남준은근대적인지식과예술의획일적인부계적전통안에서단지비디오아트의창시자라는수식어구로단순하게이해되고말았다. 이것이우리가백남준아트센터첫국제세미나의소주제로‘관점이동’을내세운이유이다.
또한직관적, 종합적, 확률적사고에능통한백남준이이뤄온예술적실행과지적인탐구의영역은대단히넓고깊어서접근할수록난해하다. 그것은앞으로도래할, 혹은아주오래전부터이미존재해왔으나인식되지못한모든것에대해무궁한지적인호기심과발견에대한욕망을바탕으로강렬한우주적화성학을구성하고있다. 따라서백남준예술에대한사유의시간프레임은크로노스가아니라아이온의시간개념속에서시작과끝이라는두개의점을가차없이파괴함으로써열린다.
백남준은 ‘예술가의역할은미래를사유하는것’ 이라했다. 또한 “세계의역사는우리에게게임을이길수없다면규칙을바꿀수있다는것을가르쳐준다” 고했다. 일찌감치열려진세계로나가아방가르드예술의치열한현장에서접전을벌이며, 평생에걸친집요한실천을통해백남준은마침내규칙을바꾸어냈고, 우리는이제그비밀의문으로걸어들어가기위해그의뒤를쫓고있다. 이것은그가빠져나온 20세기의좁은출구를찾아거슬러올라가는지적여정의첫시작이다.
발제자소개
2009년 2월 4일
한나히긴스
ㅇ세상에서가장오래된 TV : 백남준초기작업에나타난시간과시공간
플럭서스그룹의주요인물이었던딕히긴스의딸이기도한한나히긴스는일리노이시카고대학의미술사교수이며 “플럭서스경험“의저자이다.
김수기
ㅇ청년기백남준의지적, 문화적자장
도서출판현실문화연구대표로서미술비평, 문화연구등폭넓은연구매개활동을하고있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시각문화관련강의를하고있다. 지은책으로 “한국의디자인 02:시각문화의내밀한연대기“(공저)가있다.
함성호
ㅇ식민지, 전쟁, 20세기 : 백남준의상처
시인이자건축가인함성호는 “56억 7천만년의고독과성타즈마할“, “너무아름다운병” 등의시집을냈으며, 티베트여행을담은산문집 “허무“의기록을펴냈다.
미도리야마무라
ㅇ전체인간이존재론이다 : 전지구적맥락에서본백남준
뉴욕에거주하는미술사가이자, 큐레이터이며, 비평가이기도하다. 뉴욕현대미술관과뉴욕주립대등에서미술사강의를하고있다. 저서로 “집으로가는길 : 뉴욕에있는현대일본작가“가있다.
마리바우어마이스터
ㅇ2009년 1월 9일
1960년대독일아방가르드예술계의프리마돈나로서, 슈톡하우젠과함께쾰론에서운영했던아틀리에를통해많은아방가르드퍼포먼스와콘서트를조직하였다.
2009년 2월 5일
이영철
ㅇ 월인천강, 달에홀린삐에로
백남준아트센터초대관장. 현계원디자인예술대학교수이다. 1997년광주비엔날레와 2000년부산비엔날레, 2005년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예술감독을역임하였으며, 저서로평론집 “상황과인식“, “현대미술과문화정치학” 총서(전 3권)이있다.
김진석
ㅇ 현실적피난, 거기에서다시미학적으로피난하기: 백남준의 ‘정주유목성’에대하여
인하대학교인문학부교수로서정치에서문학까지활발한비평활동을펼치고있다. 지은책으로는 “초월에서포월로“, “이상현실“, “가상현실“, “환상현실“, “소외에서소내로“, “기우뚱한균형” 등이있다.
바존브락
ㅇ 개선문
1960년대부터요셉보이스, 백남준과함께해프닝, 퍼포먼스등에참여했던예술가, 미술이론가로현재부퍼탈대학의미학커뮤니케이션디자인교수이다.
이진경
ㅇ 백남준: 퍼포먼스의정치학과기계주의적존재론
서울산업대교양학부교수로현재수유+너머에서활동하고있으며, 노마디즘, 꼬뮨주의등저항적인삶의양식을연구하고실천하고있다. 지은책으로자본을넘어선 “자본, 미래의맑스주의” 등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