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제1회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
기간/ 2009.11.28(토) 10:00 ~ 2010.02.28(일) 17: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2층 전시장 외

백남준의 창의적이고 혁명적인 정신을 기리기 위해 백남준아트센터는 2009년부터 매 해 시행될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을 제정한다. 국내외 심사위원의 논의 결과, 2009년 수상자는 안은미, 씨엘 플로이에(Ceal Floyer), 이승택, 로버트 애드리안 엑스(Robert Adrian X)로 선정되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백남준이 오래 사는 집”으로 설립되어 백남준의 인생과 예술 세계를 기리며 동시에 예술적 행위의 담론을 형성하고 개발하는 교들보 역할을 수행한다. 이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아트센터는 매체와 개념의 결합을 통해 활동을 펼치고 있는 동시에 정해진 틀을 거부하고 복잡하고도 모호한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작가 및 작품들을 지원한다.

백남준 아트센터 국제예술상은 새로운 예술적 언어와 담론을 생산하는 작가들에게 주어진다. 이 상을 통해 백남준아트센터는 창조적이고 혁신적이며 개척 정신을 소유한 작가들을 기념하는 동시에 그들을 세상에 알리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상은 기술과 예술의 다양한 매체를 결합시키고 또한 음악, 공연, 시각예술에 이르는 다양한 예술 형식을 혼합하며, 관객들과의 새로운 소통 방식을 탐구했던 작가 백남준의 정신을 현재 구현하는 작가들에게 주어진다.

전시내용

올해 4명의수상작가들은모두지난세월동안다양하고놀라운작품들을선보였다. 그들은정해진틀을창의적이고도용감하게벗어나는작품을생산해낸, 예술가의귀감이될만한작가들이다. 모든 4명의작가들은다양한매체를통해개념을표현하는동시에, 예술과삶을바라보는우리의관점을재정립하는도전적이고매력적인작품들을창조해냈다.

작가 및 작품
1. 씨엘 플로이에 CEAL FLOYER(파키스탄 출생, 영국, 현재 베를린 거주)

일상 소품을 결합해 오브제 자체에 대한 인식과 오브제의 상황적 해석의 관계를 표현한다. 그녀는 물리적 및 개념적 공간에 대한 의문을 미니멀 멀티미디어 작품으로 풀어낸다. 플로이에는 오브제와 언어/표제를 독특한 방식으로 결합시켜 예술픔으로서의 오브제에 대한 인지를 최소화한다. 그녀의 작업은 주로 프로젝션을 사용해 일상의 오브제들을 다양한 형태로 재탄생시킨다. 집 안에서 사용하는 전등 스위치의 슬라이드를 벽에 프로젝터로 비추는 작품(전등 스위치 Light Switch)이나, 드릴을 사용해 낸 구멍으로 드릴의 플러그를 삽입해 넣는 작품(드릴 Drill)이 그녀의 대표작이다. 플로이에의 작업은 간단한 일차원적인 것으로 보여질 수 있지만, 예술과 언어의 수용에 대한 인지를 재고할 기회를 제공하며, 또한 전시장에서 예술 작품을 보여주는 관습적인 방식에 대해 도전한다.

2. 안은미 EUN-ME AHN (한국)

무용가이자 안무가, 한국 전통 무용과 현대 미학의 화려한 의상요소를 병치시키는 작업을 한다. 그녀의 작업은 그녀와 그녀의 컴퍼니의 무용가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음악, 언어, 춤을 결합시켜 표현한다. 한국과 뉴욕에서 수학한 안은미는 아시아에서 가장 진보적이고 뛰어난 안무가로서, 전세계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그녀의 주요 작품들은 잘 알려진 전통적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어 그것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그녀의 안무는 화려한 의상과 독특한 음악과 결합되어 독창적인 퍼포먼스를 이룬다. 최근의 작업은 바라공주 서로하를 포스트모던의 환상의 세계로 재해석한 ‘심포카(Symphonic Arts) 안은미의 바리-이승편’이며 피나 바우쉬 국제 무용제 등에서 선보였다.

3. 이승택 SEUNG-TAEK LEE(한국)

근대성과 결합한 문화적 담론을 지극히 개인적 방식으로 융화한 예술과 문화의 경계를 확장하는 작품들을 통해 기존의 정치적, 사회적, 예술적 가치에 의문을 던지는 혁신적이고 다양한 작업을 한다. 1950년대 후반부터 이승택은 그 자신만의 형식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과 재발견을 통해서 한국적 맥락을 가장 독특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근현대 미술사에도 완벽하게 들어맞는 조각, 페인팅, 환경 작품들을 제작했다. 불, 연기, 바람, 머리카락, 돌, 돈 등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현상에 대한 의문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는 작업을 시도했다. 주어진 것에 대한 근본적이고 영원한 이 질문은 때로는 순간적이며 사진으로만 남아있는 작품들을 만들어 냈다.

4. 로버트 애드리안 엑스 ROBERT ADREIAN X (캐나다, 현재 비엔나에서 작업)

1957년부터 설치, 음악 및 라디오 프로젝트, 공공장소에서의 작업을 해왔다. 1979년부터 그는 통신 분야 작업의 선구자가 되었으며, 인터넷에 앞선 글로벌 전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작업을 한 초기 작가 중 하나이다. 애드리안 엑스의 감시 비디오를 사용한 초기 설치 작품들과 그의 웹 사이트인 예술과 정치(Art and Politics)와 같은 프로젝트들은 현대 미술의 정치화와 관련한 개념적 잠재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모던 아트(Modern Art) 시리즈나 스스로 구축한 바다풍경(Seascape)의 배 같은 작품들을 통해 예술품의 가치와 모던(혹은 포스트모던) 작품들의 유효성에 대한 의문을 던지고 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기획전시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