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페스티벌 나우 점프
기간/ 2008.10.08(수) 10:00 ~ 2009.03.01(일) 17: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지앤 아트 스페이스, 신갈고등학교 체육관

백남준페스티벌의 타이틀인 ‘NOW JUMP!’는 이솝 우화의 한 구절, “여기가 로도스섬이다, 지금 뛰어라!”(Hic Rhodus, hic saltus!)에서 차용한 제목으로 관념이 아니라 실행과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제목은 백남준아트센터가 바로 지금 여기에서 예술적 실천을 수행하고자 하며 ‘백남준페스티벌’을 통해 백남준과 백남준을 넘어서는 미래의 예술로 도약하고자 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백남준페스티벌’은 백남준의 작업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를 통해 어떻게 백남준의, 백남준에 관련된 창조적이고 전복적인 에너지를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페스티벌은 ‘스테이션’이라는 개념하에 다섯 가지 항목으로 꾸려질 것인데, ‘스테이션(정거장)’은 기차나 버스가 멈추고 떠나는 장소인 동시에 방송국, 연구기관, 스튜디오, 지역의 본부, 거주지, 사회적 지위 등등을 의미한다. 이 다섯 가지 스테이션은 각각 전시, 퍼포먼스, 담론 생산의 플랫폼, 백남준 예술상으로 구성된다.

전시내용
Station 1

백남준 및 그와 친분을 맺었던 친구들과 동료, 그리고 그와 연관 있는 여타 예술가들에 관한 기록과 작품들로 구성된다. 이 전시는 백남준을 비롯하여 조지 브레히트, 앨런 카프로 등 플럭서스 멤버들, 요셉 보이스와 존 케이지 등의 작품 및 그들의 관계에 대한 기록과 시대적 배경에 대한 스케치를 담아낸다.

Station 2

예술과 비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전무후무한 전위적 퍼포먼스를 펼쳤던 백남준의 행위예술 이후 40여 년이 지난 오늘날의 퍼포먼스를 조망한다. 전시형태로 놓이는 퍼포먼스들은 시각예술과 공연의 미묘한 경계를 제시한다. 로메오 카스텔루치의 <천국>을 비롯하여 페스티벌에 소개될 약 20여 개의 퍼포먼스 공연들은 각각 하나의 작품으로 무대를 떠나 전시 공간에 놓인다.
다양한 맥락의 작품들이 어우러지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고리역할을 한다. 인간의 삶과 자연 및 기술에서의 시간과 공간의 문제를 다루면서 백남준으로부터 시작한 여행의 여정을 그려내며, 미래로 가는 징검다리를 놓는다. 이 전시에는 생태도시 건축 설계에 평생을 바쳐온 파올로 솔레리의 프로젝트 스케치 및 조형물이 전시되며 그와 더불어 한국 건축가 조민석의 프로젝트, 빅 판 더르 폴과 헤르빅 바이저 등 해외 작가들과 잭슨 홍, 사사 등 국내 젊은 작가들의 작품들이 공존하며 도시와 자연, 그리고 인간의 관계에 대한 고민의 흔적을 드러낸다.

Station 4

스테이션 4는 예술의 사회적 공명을 꾀하기 위한 담론의 세계이다. 백남준 예술과 이후 예술의 파장이 가져온 맥락의 변화, 새로운 지형, 그리고 미지와 여백을 생각하는 세계이다. 주로 워크숍, 국제 심포지움, 저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하나하나는 백남준아트센터가 나아갈 방향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Station 5

사운드(음악)와 퍼포먼스를 결합시킨 포괄적인 미디어 아트의 영역에서, 주목할 만한 창조적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젊은 예술가 개인 혹은 그룹을 발굴하여 2009년 백남준 아트센터 예술상을 수여하고 전시할 계획이다.

작가 및 작품

에이 킬즈 비, 앨런 카프로, 앙드레 곤살베스, 아니 비지에 & 프랑크 아페르, 안토니아 배어, 안자이, 오렐리앙 프로, 바스 얀 아더르, 빅 판 데르 폴, 김보민, 보리스 샤르마츠, 권병준, 황병기, 카스티요/코랄레스, 최창섭, 샬럿 무어먼, 임충섭, 클라우디아 트리오치, 구동희, 도라 가르시아, 김두진, 이은주, 포스드 엔터테인먼트, 조지 브레히트, 조지 마치우나스, 하위도 판 데르 베르버, 기욤 데장주,한스 헬름스, 윤한솔, 헤르만 니치, 헤르빅 바이저, 혼토반-안토니 반와트, 남화연 & 장영규, 김형민, 잭슨 홍, 얀 파브르, 조 존슨, 존 케이지, 금중기, 요셉보이스, 칼하인츠 슈톡하우젠, 기요시 구로다, 클라우스 바리쉬, 크리스 베르동, 김구림, 이건용, 문경원, 라 리보, 래리 밀러, 만프레드 레베, 만프레드 몬트베, 마논 드 부르, 마르욜레인 데이크만, 마리 바우어마이스터, 박미나, 머스 커닝햄, 조민석, 백남준, 나마이키 나오키 이시카와, 성능경, 오토 뮐, 파올로 솔레리, 폴 그랑종, 페터 피셔, 피터 무어, 페터 바이벨, 페터 벨츠, 레네 달더르, 리미니 프로토콜, 로베르 피유, 로메오 카스텔루치, 로스타, 료지 이케다, Sasa [44], 세르지오 프레고, 시오미 미에코, 슈아 아베, 스테판 루세, 스티븐 스미스/니스덴 컨트롤 센터, 강석희, 쑨 위엔, 임수지, 실바노 부소티, 도시키 오카다, 울리히 바센치, 뱅상 뒤퐁, 왕싱웨이, 윌리엄 포사이스, 윌리엄 게드니, 김월식, 샤오 주앙, 아치, 박이소, 유지 타카하시, 질비나스 켐피나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기획전시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