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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머신
기간/ 2013.06.27(목) 10:00 ~ 2013.10.16(수) 17: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전시 개막 행사

2013년 6월 27일 목요일 오후 5시 백남준아트센터 로비

개막 공연

이수성&DJ반디 <6월27일>
박보나, <죽은 토끼에게 미술을 설명하는 방법?>(퍼포머,이소임)

관람시간

평일, 주말 오전 10시 ~ 오후 6시
(토요일은 오후 7시까지, 둘째·넷째 월요일 휴관)

관 람 료

성인 4,000원(1일, 1인 입장료) 경기도민, 일반단체 50%할인
학생 2,000원, 학생단체 1,000원(20인 이상)

전시내용

백남준아트센터의 기획전 <러닝 머신>은 1960년대 플럭서스 작가들이 창조한 ‘경험으로서의 예술’이 갖는 교육적 의미에 주목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장으로서의 예술을 보여주고자 기획되었다. 플럭서스 예술가들은 해프닝, 이벤트, 게임아트, 메일아트 등의 분야를 개척하면서 ‘경험을 창조하는 예술가’와 ‘공동의 창조자 관객’이라는 새로운 관계를 실험하였다. 이들의 실험은 창작자과 감상자의 엄격한 구분을 깨트리고 창의성과 자발성을 담지한 ‘창조적 시민’이라는 개념을 탄생시켰다. 또한 이들은 일상과 예술을 연결하는 플럭서스 키트와 이벤트라는 새로운 예술 형식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과 대화, 협업, 의미의 해방 등을 끌어내어 경험에서 배우는 교육학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교사가 된 것을 자신의 가장 위대한 예술작품이라고 했던 요셉 보이스나 모든 플럭서스 작가들의 스승이었던 존 케이지는 참여의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의 과정과 연결시켰다. 백남준 역시 “교육적인 것이 가장 미적이며 미적인 것이 가장 교육적이다”라는 선언을 통해 창조적 놀이로서 예술이 갖는 교육적 전망을 언급하였다.
흥미롭게도 플럭서스가 창조한‘경험으로서의 예술’은 오늘날 교육의 현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체험교육, 통합교육과 깊이 연관된다. 최근,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이라는 과거의 학습모형을 폐기하고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배움공동체가 생겨나는 것도 ‘배움’에 대한 변화된 인식을 보여준다. 대화하고 탐문하기, 집단적 놀이와 게임 등 직접 수행을 통한 학습은 지식,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미래 세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배움의 유형이 된다.
이번 전시는 플럭서스 예술가들의 교육적 방법론을 모티브로 삼아, 현대예술가들의 작품을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를 재설정하고 직접적인 수행을 통한 학습과 학제 간 협업이라는 배움의 유형을 보여주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경험하며 습득하는 지식과 정보를 재구성하는 능동적 과정이야말로‘창조자 관객’앞에 높여진 가장 큰 배움의 경로이자 학습의 방법이 될 것이다.

작가 및 작품
1.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플럭서스가 플로어에 놓였는가, 또는 플로어가 플럭서스 위에 놓여 있는가?>, 설치, 2013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플럭서스가 플로어에 놓였는가, 또는 플로어가 플럭서스 위에 놓여 있는가?>, 설치, 201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19.jpg” /></p>
<p>“플럭서스가 플로어에 놓였는가, 또는 플로어가 플럭서스 위에 놓여 있는가?”라는 동어반복적이며 모순적인 질문으로 시작하는 김나영과 그레고리 마스 듀오의 작업은 그 동안 다른 목적과 용도로 사용되었던 작업들의 재조합이자 이와 관련된 칠판 드로잉과 그래픽 작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락, 상호관계, 초안정적 피드백 루프, 탈 학습 등의 단어들이 나열된 칠판 드로잉들과 열쇠 꾸러미, 프랑스 벽돌, 간장통, 보석함 등의 오브제 작업들은 상호 관련되는 일종의 배움의 과정을 담고 있다. 대부분의 작업들은 언어, 논리, 재현과 관계되며, 이들은 다시 적과 동지, 배움의 과정, 이론과 실천적인 예술 기교, 경제적 구조와 같이 복잡함을 단순화 시키는 작업 카테고리들로 분류될 수 있다. 이는 지식 체계를 재분류하기 좋아했던 조지 마키우나스의 도표나 로베르 필리유의 시 오브제들, 플럭서스의 게임과도 그 맥락이 맞닿아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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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영글, <모나미 153 볼펜에 관한 열 가지 진실>, 2009/2013

2. 김영글, <모나미 153 볼펜에 관한 열 가지 진실>, 2009/201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23.jpg” /></p>
<p>김영글은 ‘모나미 153 볼펜’을 둘러싼 온갖 기록과 소문, 상상들을 이미지와 함께 『모나미 153 연대기』라는 책으로 출판한 바 있다. 작가의 글을 통해 이 볼펜 한 자루에는 허구 같은 진실과 진실 같은 허구들이 뒤섞이게 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모나미 153 볼펜에 관한 글과 이미지를 새로운 형태로 선보이고, 아울러 볼펜 돌리기 대회 수상자의 손놀림을 찍은 영상 <볼펜 돌리기>가 함께 상영된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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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플럭서스, 플럭서스 필름 컬렉션, 단채널 비디오, 1966

3. 플럭서스, 플럭서스 필름 컬렉션, 단채널 비디오, 1966

이 흑백영화는 깜박이는 눈, 미소를 짓다 서서히 사라지는 입, 천천히 피어 오르는 담배연기, 입구와 출구를 나타내는 단어, 길거리에서 “나를 바라보면 돼!”라고 쓴 푯말을 들고 있는 장면 등 플럭서스의 다양한 영상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관객들은 이 영상에서 지극히 평범한 상황들이 절제된 화면 속에서 독특한 형태의 예술로 거듭나는 것을 볼 수 있다.

4. 미에코 시오미, <플럭서스 저울>, 플럭서스 스코어, 1993

4. 미에코 시오미, <플럭서스 저울>, 플럭서스 스코어, 199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43.jpg” /></p>
<p>미에코 시오미는 일본 오카야마 출생으로 동경 국립예술대학에서 음악을 전공하고 1961년 전위음악가 다케히사 고수기와 함께 행위예술그룹 온가쿠音樂 활동을 통해 새로운 예술운동을 전개하였다. <플럭서스 저울>은 작가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지인들에게 “누군가가 저울의 한쪽에 올려둘 무언가와 균형을 이루고 싶은 것을 적어 달라”는 편지를 보내어 답장을 받은 것으로 누구나 계속해서 즐길 수 있는 일종의 게임이다. 시오미가 받은 답장들은 전시장의 관객들이 작성한 카드와 함께 저울에 달아볼 수 있고, 이를 통하여 관객들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수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사고방식과 만날 수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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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박이소,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책상>, 설치, 2000

5. 박이소,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책상>, 설치, 2000″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53.jpg” /></p>
<p>미술 교육자로서 박이소는 시각을 통해 사고하고 이를 드로잉으로 연결시키는 다양한 과정을 학생들이 경험하길 원했다. 그에게 있어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제시하는 것 보다는, 일상적인 것을 어떻게 독창적으로 인식하고 표현할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에 있다. 학생들에게수업 기간 동안 데이북을 쓰기를 독려했던 것은 작가 자신이 실제로 작업 노트를 써왔기 문이었다. 박이소의 작업 노트는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각종 메모, 스케줄 등이담긴 시각적 일기장이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미술 교육자로서 박이소의 면모와 더불어 창작의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작품과 드로잉, 작업 노트를 통해 그의 예술적 경험의 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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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은영 with 심채선· 박문칠, <예술가의 배움>, 설치, 2013

6. 정은영 with 심채선· 박문칠, <예술가의 배움>, 설치, 201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63.jpg” /></p>
<p>주로 영상과 텍스트로 작업을 해온 작가 정은영은 최근 자신의 영상 작업의 피사체였던 여성국극(배우들이 모두 여자인 창무극)의 남역 배우들이 오를 수 있는 공연 무대를 선보였다. 이 무대는 옛 기차역의 대합실에 펼쳐지기도 하고, 정식 공연장에 만들어지기도 했으나, 정은영에게 편집이 불가능한 무대는 여전히 쉽지 않은 대상이었다. 플럭서스적인 배움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서 정은영은 무대미술을 배우는 일종의 실험실을 선보이는데, 무대미술가 심채선은 다양한 경험에서 얻은 지식과 통찰을 정은영에게 전달한다. 전시장 한 켠에 마련된 공간에서 정은영은 공연무대를 구성하기 위한 동선과 공간배치 등에 관한 지식을 얻고, 심채선은 여성국극이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의 무대를 위해 함께 고민한다. 그리고 이 ‘배움’의 과정을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박문칠이 영상으로 기록한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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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백남준, <데콜라쥬 바다의 플럭서스 섬>, 종이 인쇄물, 1964

7. 백남준, <데콜라쥬 바다의 플럭서스 섬>, 종이 인쇄물, 1964″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73.jpg” /></p>
<p><데콜라쥬 바다의 플럭서스 섬>은 볼프 보스텔이 발행한 플럭서스 잡지 『데콜라쥬』 4호의 홍보를 위해 1964년 백남준이 제작한 포스터이다. 백남준은 ‘적대적 종족이 섞인 공간’, ‘존 케이지의 거대한 무덤’, ‘20세기 혹평 받은 모든 것들에 관한 시네마테크’ 등의 유머러스하면서도 예리한 관찰력이 돋보이는 문구를 적어 넣음으로써 다장르적이고 다문화적인 예술가들의 공동체, 플럭서스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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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김월식, <총체적 난극>, 단채널 비디오, 2013

8. 김월식, <총체적 난극>, 단채널 비디오, 201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83.jpg” /></p>
<p>2008년부터 시작된 김월식의 <무늬만 커뮤니티> 프로젝트는 생활세계의 관계망을 탐문함으로써 침투하는 예술의 다양한 변주를 보여주었다. 지난해 안산 장애인복지관 멤버들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집체극 <총체적 난극>에 등장한 탁구대와 탁구치는 행위는 이질적인 존재들의 소통을 매개하는 상징적 행위로 기능하였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4대의 탁구대를 설치하고 탁구채를 제작하여 전시한다. 작가는 공을 주고받는 행위를 전시장 안에 연출함으로써 예술의 장으로 끌어당겨진 삶의 순간에 다가가고자 한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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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안강현, <스냅샷>, 설치, 2013

9. 안강현, <스냅샷>, 설치, 2013″ src=”http://prenjp.ggcf.kr/wp-content/uploads/sites/5/2013/10/93.jpg” /></p>
<p>안강현은 인간의 기억을 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신체의 경험에 주목하고 빛과 이미지, 움직임이 총체적으로 작동되는 학습의 공간을 설치한다. 이 거대한 학습도구는 지식과 경험, 정보와 시스템이 구축되는 장소로서의 인간 신체에 대한 총체적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작가는 조직화된 지식과 정보의 형식을 재구성하는 상호작용의 집결체, 신체의 움직임을 기획함으로써 지식과 기억이 교환되는 학습의 장을 제안한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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