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청중에 대한 오마쥬
진행기간
2009.05.30(토) 10:00 ~ 17: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1층 멀티 퍼포즈 홀

오버뮤직 : 백남준아트센터 실험 페스티벌

 

“보통의 콘서트에서 사운드는 움직이고, 관객은 앉아있다.”

나의 ‘스무개의 방을 위한 심포니’에서사운드와 그 밖의 것들은 움직이고 관객도 움직인다.

‘옴니버스 음악 No.1’에서는사운드는 앉아있고, 관객은 사운드를 방문한다.

‘음악의 전시’에서사운드는 앉아있고 관객은 그것을 가지고 놀거나 공격한다.

거리에 있는 ‘무빙 씨어터’에서사운드는 거리에서 움직이고 관객은 거리에서 예기치 않게 사운드와 마주친다.

-백남준 ‘새로운 음악의 존재론’에서-

 

‘오버 뮤직’은 사운드가 공격하고 관객이 움직이며 때로는 사운드와 우연히 마주치는 새로운 음악의 존재론을 탐구하는 실험 페스티벌이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음악가 백남준이 밤을 지새워가며 존 케이지, 칼 스톡하우젠과 토론하며 모색했던 새로운 음악에 대한 탐색, 그리고 ‘액션 뮤직’을 작곡한 백남준의 실험에 대한 재조명을 수행하고자 한다.

퍼포먼스와 해프닝으로 표현된 백남준에게 ‘사운드’는 살아 움직이며 연주자도 작곡가도 관객도 불분명한 상태에서 ‘선험적인 놀라움 Surprise a priori’를 주는 것이었다. ‘오버 뮤직’은 음악과 사운드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접근으로 실험을 전개한 백남준과 신음악의 음악가들, 플럭서스의 음악세계를 연구하고 실험음악과 사운드 아트의 현재와 그 연관성에 대해 주목한다. 그를 위해 단순한 유행과도 같은 사운드 아트의 경향에 대한 연구가 아닌 심도깊은 음악사와 음악 이론, 사운드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위한 학술 프로그램과 그것을 기반으로 기획된 공연이 함께 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 참여작가

 

‘오버 뮤직: 백남준아트센터 실험 페스티벌’ 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마다 실험적인 사운드 및 현대 실험음악, 미디어 퍼포먼스를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는 백남준아트센터의 정기 프로그램입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이 실험 페스티벌을 통해서 백남준과 음악의 관계를 연구하고, 작곡가로서의 백남준을 재위치 시키고자 합니다.

지난 4월 25일 즉흥음악 연주그룹 ‘불가사리’ 의 공연으로 첫 문을 연 ‘오버 뮤직 페스티벌’ 은 5월의 아티스트로 오디오비주얼 퍼포머 ‘Tacit Group’ 의 공연을 개최합니다. ‘Tacit Group’은 디지털 미디어의 고유한 특성을 극대화한 오디오비주얼 공연을 펼치고 있는 그룹으로 이번 공연에서는 백남준아트센터만을 위한 새로운 작품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Tacit Group은 2008년 국내외에서 활동하던 다양한 개성의 아티스트들이 21세기 새로운 예술을 만든다는 하나의 비전 아래 결성되었습니다. 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에서 예술적 영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멀티미디어적 공연과 인터랙티브한 설치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의한 알고리즘 아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날 공연에서는 미니멀음악의 대표 작품 중 하나인 Terry Riley 작곡의 “In C” 가 디지털 영상과 음향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어 연주되며, 연주자들이 테트리스 게임을 하며 음악을 만들어가는 “Game Over”와 컴퓨터 키보드로 채팅을 하며 음악을 만들어가는 “훈민정악” 이 공연됩니다. 이 작품들은 디지털화된 한글과 채팅, 테트리스 게임 등을 통하여 만들어지는 다양한 사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주될 “청중에 대한 오마쥬(Homage to the Audience)”는 백남준아트센터가 커미셔너가 되어 새롭게 창작된 작품으로, 백남준과 플럭서스 그룹에 대한 경의를 담고 있습니다. 이번 공연 전체의 타이틀이기도 한 “청중에 대한 오마쥬(Homage to the Audience)”는 관객의 소리와 모습을 녹음, 녹화하여 음악과 영상을 만들어가는 사운드 아트 작품으로, ‘Tacit Group’ 고유의 디지털적인 특성을 살려 공연 실시간으로 작곡될 예정입니다.

 

Tacit Group 멤버

・ 장재호(현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러지과 교수, 미디어 아티스트)

・ 이진원 (가재발, 바나나걸 프로듀서, 미디어 아티스트)・ 김민강 (음악 교사, 작곡가)・ 이용현 (그룹 MOT 리더, 작곡가)・ 윤제호, 장한솔, 조은희, 현종찬, 유태선, 장순철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테크놀러지과 재학중)

 

프로그램

・ In C

・ Game Over

・ 훈민정악

・ 청중에 대한 오마쥬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이벤트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