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의 선물 2] 고르디아스의 매듭 다시 묶기
진행기간
2009.09.03(목) 10:00 ~ 2009.09.04(금) 17:00
장소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의 선물] 국제세미나 시리즈는 반평생에 걸친 백남준의 넓고 깊은 예술활동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학제간 연구를 고무시키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으며, 금년 2 시작된 이후 번째의 세미나를 하게 된다.

부제 [고르디아스의 매듭 다시 묶기] 복잡한 문제를 전문적으로 범주화하여 해결한다는고르디아스의 매듭 자르기 근대적 아카데미즘에서 탈피하여 복잡한 상태 그대로 이해하고 다룬다는 의미이다. 분리되어 있는 학문 영역들을 최대한 교차시켜 창조적으로 혼합된 지성으로 백남준 예술에 접근한다는 것이다.

 

[백남준 선물 2] 세미나는 다음과 같은 여러 논제들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 것이다.

 

1. 자연인간테크놀로지사물 사이의 위계를 누가 만들었고 어떤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 대안적 관점은 무엇일 있는가?

2. 백남준의 전시는 예술사에 있어 빅뱅이었는가? 현재까지 반응은 어떠한가?

3. 백남준에 대한 인식론적 오해들은 무엇인가?

4. 지위와 권력에 대한 인간의 욕망과유동적 지성 모순 관계는 무엇인가? 백남준을 이해한다는 것의 의미와 주제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가?

5. 마르셀 뒤샹과 백남준의 인식론적, 지성적 차이는 무엇인가?

6. 현대 물리학과 인간존재의 의미, 그리고 그의 작업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7. 미디어, 아트,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관계는 무엇인가?

8. 탈권력을 지향했던 백남준의 예술은 현실 사회에서 과연 정치적이었는가?

9. 관객이란 무엇인가, 다중의 해방을 향한 미디어 예술의 가능성은 무엇일 있는가?

 

* 세미나 종료 발표와 토론은 국문과 영어 책자로 발간 국내외 서점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9 3 발표자

 

박정진 Jungin Park

백남준과 예술 인류학적 비전 :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겸임교수로, 인문, 사회, 종교 다양한 분야에서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 [불교인류학], [종교인류학] 출간했으며, [마고] 근간할 예정이다.

 

정헌이 Hunyee Jung

뒤샹과 백남준 : 한성대학교 회화과 교수로 미술 평론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평론집 [현대미술의 신화] 출간한 있으며, “백남준의 선적 시간 비롯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수잔느 노이부르거 Susanne Neuburger

백남준의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 재방문하다 : 비엔나 현대미술관(Museum Moderner Kunst Stiftung Ludwig Wien (MUMOK)) 큐레이터. 2009 3월에 [백남준, 모든 감각을 위한 음악](일명 MUMOK)이라는 제목의 전시를 통해 백남준의 1963 전시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 재현해냈다.

 

데이비드 저르빕 David Zerbib

백남준과 기술의 인간화: “테크네 다른로고스” : 파리 1대학 안시 에꼴 보자르 미학 강사. 백남준과 함께 인터랙티브 전자 아카이브인아나카이브(Anarchive)” 개념을 창안함. 주로 퍼포먼스에 대해 연구하며, 주요 글로는 아트프레스 2007 7월호에 개제된 “De la performance au performantiel” 있다.

 

윤천실 Chunsil Yoon

현대물리학에서 바라본 백남준의 예술 : 현대물리학에서 바라본 백남준의 예술실험물리학자, 경상대 고에너지 물리연구실에서 유럽입자물리연구소, 미국 페르미 국립가속기연구소, 일본 고에너지 물리연구소와 중성미자에 대한 장기적인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9 4 발표자

 

조정환 Jeonghwan Jo

제국에서 백남준 예술 실천 : 현재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맑스주의 역사와 탈근대 사회이론 문화이론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민주주의 민족문학론과 자기비판‘, ‘노동해방문학의 논리‘, ‘지구 제국‘, ’21세기 스파르타쿠스‘, ‘제국의 석양, 촛불의 시간‘, ‘제국기계 비판등이 있다.

 

행크 Hank Bull

멀티인터트랜스 (multi-inter-trans) : 퍼포먼스, 비디오, 라디오, 텔레커뮤니케이션 아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캐나다의 아티스트로 1986 베니스 비엔날레, 1987 도큐멘타 9 참가한 있다. 1999년에 문을 밴쿠버 국제 아시이 현대미술 센터 (Centre A) 공동창립자이다.

 

고가와 데츠오 Kogawa Tetsuo

백남준의 미디어 정치학 내에서의 마셜 맥루한의 급진주의화 : 도쿄 경제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 교수이자 미디어 이론가이다. 라디오 아트, 미디어 문화, 영화, 도시 공간, 미시 정치 등에 관한 책을 집필한 있다. 또한 퍼포먼스 아티스트로서, 간단한 전기 부품들을 통해 FM 송신기를 만드는 워크샵 진행을 통해 참가자들로 하여금 전자기적 방송의 기술적, 정치적, 사회적인 지류를 탐구하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홍철기 Chulki Hong

비인간이란 무엇인가? :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에서박정희 시대의 헌법사상사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홍철기는 최근 브뤼노 라투르의 [우리는 결코 근대인이었던 적이 없다] 번역한 있다. 노이즈 음악가, 즉흥음악 연주자, 영화음악작곡가, 사운드아티스트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진중권 Joonggwon Jin

백남준의 미디어 미학 :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에서 「소련의 구조기호론적 미학」연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독일로 건너가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 구조주의 이론을 공부했다. 저서 [미학 오딧세이], [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미디어아트] 등과 역서 [컴퓨터 아트의 탄생] 등이 있다.

 

 

사회자

 

이영철 Youngchul Lee

백남준아트센터 초대 관장. 계원디자인예술대학 교수이다. 1997 광주비엔날레와 2000 부산비엔날레, 2005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예술감독을 역임하였으며, 저서로 평론집 상황과 인식, 현대미술과 문화정치학 총서( 3) 있다.

 

이영준 Youngjune Lee

서울대학교 미학과에서 석사를 마치고,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미술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계원디자인예술대학 사진예술과 교수로 재직하며, 이미지 비평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사진, 이상한 예술], [비평의 눈초리사진에 대한 20가지 생각], [기계 비평] 등이 있다.

 

김남수 Namsoo Kim

무용평론가, 현재 백남준아트센터 교육 공공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으며 퍼포밍 아트 잡지 [] 편집위원이다.퍼포먼스를 중심으로 연극, , 미디어, 설치가 결합되는 다원적 흐름에 관심을 두고 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세미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