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품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적용
율곡
제작연도/ 2002
작가(출처)/ 백남준
분류/ 조각
크기/ 165x189x48cm
재료/ CRT TV 4대, 라디오 케이스 3개, LCD 모니터 3대, 1-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백남준이 한국의 인물들을 주제로 하여 제작한 로봇 시리즈 중 하나로 16세기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율곡 이이를 형상화했다. 오래된 진공관 모니터로 머리를 만들었으며 가슴과 배에는 모니터를, 팔에는 공 모양의 안테나를 달고 있다. 그리고 마치 가부좌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둥근 라디오가 좌우 다리의 역할을 한다. 전체적으로 균형 있고 안정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렇게 구성품의 생김새를 활용하여 신체의 동작이나 자세를 연상시키는 데에서 백남준 특유의 재치있는 조형감을 엿볼 수 있다. 일곱 대의 모니터에서는 부채춤을 비롯한 여러 비디오 영상이 화려하고 빠르게 재생되어 작품에 생기를 더한다. 한국의 역사적 인물이라는 과거의 컨텐츠를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이용해 로봇의 모습으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백남준은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통해 역사적 인물을 재현하면서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을 한자리에 모았다.
※ 소장품을 보고 작품을 묘사하는 단어, 떠오르는 인상이나 느낌 등을 한 두 단어로 입력해보세요.
※ 여러분과 같거나 다른 생각들을 확인해보세요.
이전 다음 조각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