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물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아트센터 인터뷰 프로젝트: 슈야 아베, 이정성
admin - 2016.10.21
조회 2912
발행일
2016년 9월 30일
기획
박상애
발행인
백남준아트센터
백남준아트센터 <인터뷰 프로젝트> : 슈야 아베, 이정성

백남준아트센터가 2008년부터 추진 중인 <인터뷰 프로젝트>는 백남준의 삶과 예술을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 번 조명해 보는 구술 프로젝트이다. 백남준과 동 시대를 살며 같이 예술 작업을 했던 동료들, 전시 등 예술 작업을 지원했던 큐레이터 및 관계자들, 백남준의 친구 및 컬렉터들, 그리고 백남준은 연구하는 후대의 연구자들에 이르기까지 백남준과 관련된 내용을 구술할 수 있는 직/간접적 기억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다.

인터뷰 프로젝트 단행본 시리즈는 매년 선정한 인터뷰 대상자와의 인터뷰를 발간하는 연속 프로젝트이다. 텍스트 위주의 핸드북 시리즈로 현재까지 5호를 발간했다. 1호는 전 쿤스트할레 브레멘 관장을 역임한 큐레이터 불프 헤르조겐라트의 인터뷰를 실었고, 2호는 미디어 아트 보존이라는 주제로 미디어 아트 보존 전문가 3인의 인터뷰와 글을 포함하고 있다. 3호는 사운드 아티스트 다케히사 고수기와 재즈 뮤지션 페터 브뢰츠만의 인터뷰를 수록했다. 4호는 백남준의 동료 마리 바우어마이스터와 백남준이 주고받은 서신과 바우어마이스터의 인터뷰로 구성되어 있다.

2016년 <인터뷰 프로젝트> 5호는 백남준과 가까운 거리에서 오랜 시간을 함께 작업한 엔지니어와 테크니션의 인터뷰를 다루고 있다. 일본인 엔지니어 슈야 아베는 1963년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 백남준과 함께 비디오 신디사이저를 제작하고, 초기 텔레비전 실험과 로봇 기능의 지속적 구현을 위해 조력했다. 예술에 기술을 도입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결해 준 슈야 아베를 백남준은 본인에게 가장 위대한 의사라고 이야기했다. 초기의 기술 조언을 슈야 아베가 제공하였다면, 1980년대 후반 이후 제작한 비디오 월 작업의 기술적 구현은 이정성이 함께 했다. 이정성은 1988년부터 약 20여 년 간 백남준과 함께 대규모 비디오 월 제작과 전시 설치를 수행했다. 백남준과 함께 작업한 두 전문가의 이야기는 작품 제작의 배경과 기술적 구현 과정, 그리고 현장에서의 백남준 일화를 들려준다. 또한 포함된 작품 제작과 설치를 위한 백남준의 스케치와 엔지니어의 작품 및 설치 도면을 통해 예술작품에서의 기술 속성을 엿볼 수 있다.

목차
  • 프롤로그
    – 박상애
  • 인터뷰
    – 슈야 아베, 이정성
  • 도면과 스케치
(ISBN 978-89-97128-30-3, 103쪽, 10000원)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출판물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